1. 암호화폐, 라이트코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안녕하세요, 암호화폐의 세계로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은 행운을 받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현재 세계를 휩쓸고 있는 경제 혁명의 일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으니까 말이죠. 그렇다고 아무 암호화폐를 사면 안되겠죠? 그전에 정확히 무엇을 사고있는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여기서 암호화폐가 대략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그 중 하나인 라이트코인의 간단한 역사를 다룰려고 합니다.” -Ecurrency Hodler

암호 화폐란 무엇인가요?

“블록체인의 기능 중 가장 흥미롭고 쓸만한 것이 새로운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권력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블록체인은 큰 기관으로부터 권력을 빼앗고 사람들의 손에 쥐어준다” -Nick Tomaino

암호화폐는 현금, 신용카드, 은행을 대체할 수 있는 지불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으면 돈을 순식간에 보낼 수 있고 몇분내로 컨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갑안에 있는 것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신용 점수 등을 담보로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을 뿐더러, 값비싼 은행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세계 어디로든 쉽게 보낼 수 있죠.

상상해보실 수 있듯이, 이에 대한 활용방안은 무궁무진합니다. 타지에서 가족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지내더라도, 부담이 될 수 있는 국제 송금 수수료를 지불 할 필요 없이 돈을 몇분내로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상인이라면, 심용을 담보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기에 대해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사람 대 사람”의 형식을 띄는 화폐로, 은행과 같은 제 3 기관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 덕분입니다.

*참고: 이 글에서는 라이트코인(LTC)를 주된 화폐로 채택하여 쓰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는 라이트코인 학교니까요.

블록체인 기술이란?

7ab6b-19oll1erfgwlmpkhrgg2cqa.png

블록을 여러 정보를 쑤셔놓은 하나의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블록체인은 데이터입니다. “블록”이라는 정보의 목록을 하나의 사슬로 묶어놓은 것이죠. 몇개의 라이트코인이 보내졌는지, 누가 보냈는지, 누가 받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하나의 폴더안에 넣어놓은 것이 블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의 멋진 점 중 하나는 공개되어 있어서 세상의 그 누구든 다 열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하시면 2015년 1월 1일, 10:15분에 누가 누구한테 LTC를 몇개 보냈는지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게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하는 많은 이유중 하나가 금전출납부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c1094-1sx2jzjjotlal_lsy3rcorg.jpeg

블록을 추가한다는 것은 블록체인에 연결고리를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당신이 LTC 몇개를 보낸다고 해봅시다. 채굴자들은 먼저 수많은 거래를 하나의 블록(또는 폴더)에 넣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에 추가시키기 위해 강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복잡한 알고리즘을 푸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제 블록체인에 대한 간단하게 이해를 하셨으면, 라이트코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합시다!

라이트코인이란 무엇인가요?

현재, 라이트코인은 coinmarketcap.com에 등재되어있는 암호화폐 1000 여개 중에 10위 안에 드는 암호화폐입니다. (coinmarketcap 사이트는 당신이 거래를 할 수 있는 모든 암호화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한번 구경가보세요!) 라이트코인은 Charlie Lee 이라는 전)구글 직원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Fairbrix 이라는 코인에 작업을 시작함으로써 처음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불행히도, 개발자가 일반인에게 이를 공개하기 전에 혼자 가지려고 700만개의 코인을 만들어내서 이 프로젝트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러한 코인의 불공정한 분배로 인하여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을 소외시켰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팀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찰리가 비트코인의 코드를 보고 필요한 곳에 수정을 해야겠다고 생각한것은 이때입니다. 이로써 2011년 10월 17일, Github에 “Litecoin”이라는 오픈 소스 클라이언트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비교하였을 때 4개의 직접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속도- 라이트코인은 10분당 하나의 블록을 생성하는 비트코인과 달리 2.5분당 하나의 블록을 생성하기 때문에 더 빨리 컨펌이 됩니다. 이는 당신이 더 빨리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하죠.

2. 유동성- 라이트코인은 총 8400만개의 코인을 발행합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2100만개와 대조가 되는데요, 이는 비트코인처럼 비축되기 보다 일상적으로 쓰이기가 더 쉽다는 것을 뜻합니다.

3. 공정성- 라이트코인 채굴기는 살짝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 이는 코인의 분배를 더 공정하게 만들어 줍니다.

4. 기술-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빨리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시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3달이나 앞서서 Segregated Witness (세그윗)을 도입함으로써 이 기술에 대한 길을 개척하였습니다. 이 기술은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속도를 높여주고 거래 수수료를 낮춰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대신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찰리는 비트코인은 가치의 저장수단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비트코인은 매우 비싸고 거래가 컨펌 되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이나 자동차와 같이 더 큰 규모의 거래에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반면에 라이트코인은 기름, 음식, 식료품 구매 등의 일상적인 거래에 사용되어야 할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찰리는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이 서로 다른 쓰임을 가짐으로써 공존하는 세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Ecurrency Hodler(라이트코인 학교의 창시자)는 개인적으로 이는 라이트코인의 잠재적인 가격 상승을 저해하지 않고 오히려 라이트코인의 가치를 높여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처리하기가 애매한 일상의 서비스를 라이트코인은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당신이 암호화폐와 라이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를 하셨으니, 다음에는 라이트코인 지갑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창시자 분도 지갑이나 지갑 주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제대로 이해를 못해서 몇십만원을 잃어버렸다고 하네요. 여러분한테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북아메리카나 유럽에 살고 계시고 라이트코인을 지금 당장 사고 싶으시면, 여기를 누르시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영문)

한국에 사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따로 한국의 대표적인 거래소인 빗썸, 코인원, 코빗의 이용방법을 나중에 따로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식 라이트코인 관련 사이트:

1. https://litecoin.org/

2. https://litecoincore.org/

3. https://litecoin-foundation.org/

4. www.reddit.com/r/litecoin (Ecurrency Hodler님이 여기 관리자입니다. 가서 인사해주세요 :D)

5. www.reddit.com/r/litecoinmarkets

비트코인 기부 주소: 1PAFbd1CQov2LxHzCfufmKDLcd58dPrF3J

라이트코인 기부 주소: LUkVNVzS5LX3Tw2aUHMvBDGwX858k6Z69o

모든 기부는 불쌍한 대학원생의 밥값에 이용됩니다… 하핫